Ⅰ. 시론(1)
전통과 개인의 재능 (1919)
우리 영국인이 프랑스어로 쓰여진 대량의 비평저술을 통하여 프랑스인의 비평방법이나 습관을 알고 있으며, 또는 안다고 생각한다. 그에 따라 프랑스인은 영국민보다 더 <비평적>이라는 결론을 내리고서, 그 사실로써 마치 (영국인은 이처럼 무의식한 국민이다)
Ⅰ. 개요
문학에 관한 모든 연구가 결국은 문학사에 귀결된다고 할 때 우리문학의 일부로서 시사의 정리는 그만큼 중요하고 의미 또한 클 것이다. 즉 문학사의 연구를 개관하는 것은 역으로 당대의 연구성과를 짐작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기도 한다.
조윤제는 조선시가사강에서
불가능한 종교와 형이상학적 주제를 일체 배제하고 현상적 사회 문제를 중점적으로 다루며 그것을 폭로한다. 따라서 사실주의는 기법상의 문제로 이해될 수 있는 반면, 자연주의는 기법을 넘어 세계관과 인생관의 문제로까지 이어진다고 볼 수 있다. 다시 말해서 독일 사실주의는 문학 방법상에서 논
Ⅱ. 국제결혼이주여성과 그 자녀들에 관한 연구들(~2009)의 특징과 한계
1. 이주여성과 그 자녀들에 대한 객체화(客體化)
소위 “다문화 연구”가 증폭된 것은 정부가 2006년 4월 ‘여성결혼이민자 가족 및 혼혈인․ 이주자 사회통합 지원방안’을 발표한 이후 외국인 노동자와 결혼이민자 등을 대
Ⅰ. 서론
1. 박제가의 생애와 성장과정
박제가는 1750년 11월5일 서울에서 태어났다. 밀양 박씨이며 아버지는 부승지(副承旨)를 지낸 박평(朴坪·1700∼1760)이었다. 그에게는 이미 제도(齊道)라는 아들이 있었으나 그의 어머니와 사이에 제가를 낳았다. 11세 때 부친을 잃고 홀어머니 슬하에서 가난하게
1. 황지우의 생애
본명 황재우
1952년(1세) 전라남도 해남군 북평면 배다리에서 사형제 중 3남으로 태어남. 아버지는 일제 강점기 소작 쟁의에 연루돼 옥고를 치룸. 삼촌은 빨치산이 되어 1950년에 죽음. 형은 1970년대 출가해서 불교에 귀의함. 동생은 노동운동함
⚫ 1955년 광주로 이주. 중3때 학원 문
, 그것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자신의 시론을 확립하고자 했던 김기림을 읽어내는 일은 유의미할 것이다.
이러한 문제의식 아래 본고에서는 김기림의 시론을 중심으로 그가 파악한 근대란 어떤 모습이었으며, 그러한 근대 인식이 그의 시론에 어떠한 양상으로 반영되었는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From the moment the projective purpose of the act
of verse is recognized, the content does - it will - change.
If the beginning and the end is breath, voice in its largest
sense, then the material of verse shifts. It has to.
시의 투사적 목적이 인식되는 그 순간부터, 그 내용은 바뀐다.
만일 시작과 끝이 호흡이라면, 가장 넓은 의미에서의
목소
Ⅱ. 본론
1. 1940년대 광복직후 시문학
1) 시대적 배경
8·15 광복과 함께 식민지 상태에서 벗어남으로써 우리 민족은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새로운 역사적 전환점을 맞이하게 되었다. 그러나 해방과 함께 국토가 분단되고 좌우익의 이념적 대립이 심화되는 등 정치·사회적 혼란이 계
‣새로운 해석
고독은 욕되지 않으다
견디는 이의 값진 영광.
☞ 세상이 혼탁할 때 진실을 지키는 사람은 세상과 격리되어 고독할 수밖에 없다. 이 같은 고독은 유치환 시 깃발(푸른 해원에 영원한 노스탤지어를 가지고 있는 사람)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그런데 유치환은 이 고독은 부끄러운 것